유산균 부작용(유산균의 두 얼굴)

유산균은 건강식품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상품입니다. 저 역시도 유산균을 한때 꾸준히 복용했었고 가족과 지인들 중에서도 복용을 한 번이라도 해본 사람보다 안 해 본 사람을 찾는 것이 더 빠를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유산균이 어쩌면 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유산균’에 대한 비판적인 정보를 써볼까 합니다. 특히나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을 앓고 있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밑에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버튼을 첨부해두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깊게 알아보기-1탄 바로가기 
 

유산균이란 ?

유산균은 사람의 소화기관에서 균형 잡힌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미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며 그 안에서도 여러가지 종류로 나눠지게 됩니다.

WHO에서는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산균

 

유산균 효능

유산균이 대중적인 건강식품인 만큼 알려진 효능도 다양합니다. 밑의 3가지 효능이 가장 널리 알려진 유산균의 효능입니다.

  1. 소화 효소 생성 : 유산균은 식물성 섬유를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소화 효소를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고,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입니다.
  2. 영양소 합성 : 유산균은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들의 합성을 도와줍니다.
  3. 면역체계의 강화 : 유산균은 장내의 유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방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면역계 세포들과 상호작용하여 전반적인 면역 체계 강화에 기여합니다.

 

유산균 부작용

유산균이 몸에 잘 맞는 사람인 경우 분명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의 부작용들을 기준으로 자가진단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설사
  2. 복통
  3. 복부팽만감
  4. 심한 구토
  5. 피부발진, 여드름
  6. 2주 이상의 알러지 증상
  7. 지속적인 두통과 고열
  8. 전신부종과 심한 통증
  9. 저혈압
  10. 부정맥과 과호흡

부작용 리스트만 보면 과연 이게 약인지 독약인지 헷갈릴 정도입니다. 체크해보시고 여러개의 부작용 증상이 해당된다면 당장 유산균을 끊으셔야 합니다. 

저 역시도 과민성대장증후군도 있고 장 건강을 챙기고자 유산균을 지속적으로 복용했는데 심한 부작용은 아니지만 유산균을 복용하고 나면 오히려 배가 아파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몸에 좋은 약은 쓰다는 말이 있기에 나아지는 과정이겠지 하고 참고 먹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그 현상들이 부작용이었습니다.

그렇게 유산균 복용을 중단하고 저는 ‘낙산균’을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밑에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버튼을 첨부하겠습니다. 다양한 정보와 제가 직접 복용한 상품 후기까지 있으니 유산균이 나랑 안 맞나? 싶으신 분들은 꼭 한 번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낙산균 후기 3년차 바로가기 
 

 

 

 

유산균을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위의 부작용과는 별개로 유산균 자체가 위험이 될 수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히 기저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사람들이 그에 해당합니다.

  1. 암환자, 면역억제제 복용자 : 암환자와 면역억제제 복용자는 면역력이 매우 저하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2. 급성췌장염환자 : 급성췌장염환자 역시 유산균을 먹으면 병이 악화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단장증후군 환자 : 단장증후군환자에게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4.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임산부, 노약자 :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크론병, 장누수증후군 환자 : 장 안의 벽을 덮고 있는 장막이 건강하지 않기에 다른 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5개 중 하나라도 해당되신다면 유산균 복용은 절대 금물입니다.

크론병과 관련된 포스팅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에 바로가기 버튼을 첨부해두겠습니다.

 


‘크론병,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착각할 수도?’ 글 바로가기 
 

 

 

글을 마치며..

이렇게 오늘은 가장 대중적인 건강식품 ‘유산균’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들이 다 먹고, 남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나에게도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 역시도 저런 부작용들이 나아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억지로 먹었던 경험이 있기에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산균 대신 먹을 수 있는 낙산균 구매 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미야리산 구매 바로가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유산균 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식품을 복용하실 때에도 뭔가 내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것 같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시고 경과를 지켜보셔야 합니다. 어쩌면 건강해지려고 하는 것들이 내 건강을 망칠 수도 있다는 점을 늘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