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은 건강식품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상품입니다. 저 역시도 유산균을 한때 꾸준히 복용했었고 가족과 지인들 중에서도 복용을 한 번이라도 해본 사람보다 안 해 본 사람을 찾는 것이 더 빠를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유산균이 어쩌면 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유산균’에 대한 비판적인 정보를 써볼까 합니다. 특히나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을 앓고 있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밑에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버튼을 첨부해두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깊게 알아보기-1탄 바로가기
유산균이란 ?
유산균은 사람의 소화기관에서 균형 잡힌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미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며 그 안에서도 여러가지 종류로 나눠지게 됩니다.
WHO에서는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산균 효능
유산균이 대중적인 건강식품인 만큼 알려진 효능도 다양합니다. 밑의 3가지 효능이 가장 널리 알려진 유산균의 효능입니다.
- 소화 효소 생성 : 유산균은 식물성 섬유를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소화 효소를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고,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입니다.
- 영양소 합성 : 유산균은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들의 합성을 도와줍니다.
- 면역체계의 강화 : 유산균은 장내의 유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방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면역계 세포들과 상호작용하여 전반적인 면역 체계 강화에 기여합니다.
유산균 부작용
유산균이 몸에 잘 맞는 사람인 경우 분명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의 부작용들을 기준으로 자가진단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설사
- 복통
- 복부팽만감
- 심한 구토
- 피부발진, 여드름
- 2주 이상의 알러지 증상
- 지속적인 두통과 고열
- 전신부종과 심한 통증
- 저혈압
- 부정맥과 과호흡
부작용 리스트만 보면 과연 이게 약인지 독약인지 헷갈릴 정도입니다. 체크해보시고 여러개의 부작용 증상이 해당된다면 당장 유산균을 끊으셔야 합니다.
저 역시도 과민성대장증후군도 있고 장 건강을 챙기고자 유산균을 지속적으로 복용했는데 심한 부작용은 아니지만 유산균을 복용하고 나면 오히려 배가 아파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몸에 좋은 약은 쓰다는 말이 있기에 나아지는 과정이겠지 하고 참고 먹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그 현상들이 부작용이었습니다.
그렇게 유산균 복용을 중단하고 저는 ‘낙산균’을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밑에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버튼을 첨부하겠습니다. 다양한 정보와 제가 직접 복용한 상품 후기까지 있으니 유산균이 나랑 안 맞나? 싶으신 분들은 꼭 한 번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낙산균 후기 3년차 바로가기
유산균을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위의 부작용과는 별개로 유산균 자체가 위험이 될 수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히 기저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사람들이 그에 해당합니다.
- 암환자, 면역억제제 복용자 : 암환자와 면역억제제 복용자는 면역력이 매우 저하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급성췌장염환자 : 급성췌장염환자 역시 유산균을 먹으면 병이 악화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단장증후군 환자 : 단장증후군환자에게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임산부, 노약자 :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크론병, 장누수증후군 환자 : 장 안의 벽을 덮고 있는 장막이 건강하지 않기에 다른 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5개 중 하나라도 해당되신다면 유산균 복용은 절대 금물입니다.
크론병과 관련된 포스팅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에 바로가기 버튼을 첨부해두겠습니다.
‘크론병,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착각할 수도?’ 글 바로가기
글을 마치며..
이렇게 오늘은 가장 대중적인 건강식품 ‘유산균’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들이 다 먹고, 남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나에게도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 역시도 저런 부작용들이 나아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억지로 먹었던 경험이 있기에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산균 대신 먹을 수 있는 낙산균 구매 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유산균 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식품을 복용하실 때에도 뭔가 내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것 같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시고 경과를 지켜보셔야 합니다. 어쩌면 건강해지려고 하는 것들이 내 건강을 망칠 수도 있다는 점을 늘 명심하시기 바랍니다.